본문 바로가기
News & Issue

내 모발에 맞는 헤어드라이어 사용법 및 좋은 제품 고르는 방법 꿀팁

by 내삶평 2023. 10. 24.
반응형

우리가 거의 매일 사용하는 헤어드라이어는 잘못 사용하게 되면 모발 손상은 물론 두뇌에 여러 가지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다는 사실을 혹시 알고 계신가요? 건강한 모발 관리를 위한 헤어드라이어의 올바른 사용법 및 좋은 제품 고르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헤어드라이어 사용 시 주의해야 할 점

 

헤어드라이어 사용 시 주의해야 할 점 및 올바른 구매 선택 방법
헤어드라이어 사용 시 주의해야 할 점 및 올바른 구매 선택 방법

예전에는 헤어드라이어 사용 시 뜨거운 바람과 차가운 바람이 세게만 나오면 좋은 제품이라고 생각했는데, 생활 과학이 급속도로 발달한 지금은 머리카락 상태, 헤어 타입, 전자파 방출 등 고려해야 할 사항이 한두 가지가 아닌 세상이 되었습니다. 우선, 우리 가정에 있는 헤어드라이어의 올바른 사용법은 어떤 것인지 한 번 알아볼까요?

 

1. 헤어타입 및 머리카락 상태를 고려

헤어드라이어를 사용하기 전 내 모발이 직모, 곱슬, 파마머리인지에 따라 사용법이 다릅니다. 그리고, 같이 고려해야 하는 점이 바로 모발의 건강 정도입니다. 민감하고 손상된 모발은 열 온도 설정을 낮게 하고, 모발이 두껍고 건강한 상태에서는 고온 설정으로 사용해도 됩니다. 또한, 파마머리에 뜨거운 바람을 쏘게 되면 곱슬이 풀어지기 쉬우므로 가급적 중간이나 낮은 온도에서 헤어드라이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2. 헤어드라이어와 안전거리를 두고 사용

머리 및 머리카락이 헤어드라이어로부터 과도한 열에 노출되지 않도록 최소 20cm 정도는 거리를 두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사용하게 되면 열로부터의 모발 손상을 줄이고, 열을 머리 전체에 고르게 분산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전자제품에서 발생하는 전자파 또한 헤어드라이기라고 예외일 수는 없는데, 오히려 기타 생활가전보다 꽤 높은 전자파가 발생하는 편이어서 안전거리를 두고 사용하는 것은 필수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헤어드라이어 및 가전제품 전자파 체크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3. 헤어드라이어는 가급적 고온 사용은 피하기

머리나 머리카락이 헤어드라이어의 뜨거운 바람에 오래 노출되게 되면, 탈색, 갈라짐 등 머리카락만 손상되는 것이 아니라 뜨거운 열로 인해 뇌 또한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오래 사용하게 되면 헤어드라이어의 소음에도 뇌가 반응하면서 스트레스에 노출될 수 있으니 가급적 고온 사용은 짧게 하고, 낮은 온도에서 빠른 시간 안에 기기 사용을 마무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과도한 열 노출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헤어드라이어 사용 시 기기를 계속 움직여 가면서 한 곳에 열이 모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 곳에만 집중적으로 사용하면 두피가 뜨거워지는 것을 느끼게 되는데, 그때는 이미 어느 정도 모발 손상이 일어났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4. 헤어드라이어의 동선을 미리 구분

효율적인 드라이 머리를 만들기 위해서는 머리 구획을 나누어 아래에서 시작해 위로 올라가는 방식으로 드라이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드라이 스타일에 따라 라운드 브러시나 빗을 같이 사용해 주시면 더 효과적입니다.

 

5. 파마머리는 헤어드라이어 사용 시 머리카락 터치

파마머리의 경우는 드라이와 함께 손으로 머리를 주물러주게 되면 머리카락의 자연스러운 질감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6. 헤어 세럼 사용

헤어드라이어 사용 후에는 헤어 세럼을 고루 발라주면 좋습니다. 모바에 윤기와 유연성, 그리고 탄력을 더해줄 수 있으며 곱슬머리나 긴 머리카락, 모발이 건조한 분들에게 아주 유용한 제품입니다.

 

7. 헤어드라이어 사용 후 주기적인 청소

드라이어의 공기 흡입구와 배출구를 정기적으로 청소를 해주면 드라이어의 성능이 오래 유지되고, 헤어드라이어의 과열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 흡입구에 먼지가 많이 쌓인 상태에서 드라이어를 사용하다가 화재가 난 경우도 있으니 눈에 먼지가 보일 때마다 반드시 청소해 주는 습관을 지녀야 하겠습니다. 전원 플러그 또한 사용 후에는 반드시 뽑아서 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TIP!  헤어드라이어는 전력 소모가 큰 제품인 반면 사용시간이 짧기 때문에 전기료 절약에 대해서는 별로 관심을 두지 않는 편입니다. 그래도 전기료를 아끼는 방법이 있다면, 우선 머리의 물기를 최대한 말리는 것이 우선이고, 그다음으로는 소비전력이 가장 낮은 냉풍과 가장 높은 온풍을 번갈아서 빠른 시간 내에 사용을 마무리하게 되면 작지만 전기료를 아낄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

 

최고의 세안 비법 공개: 홈케어로 피부 건강 유지하기

 

최고의 세안 비법 공개: 홈케어로 피부 건강 유지하기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피부 건강, 특히 얼굴은 다른 신체부위 보다 신경이 엄청 쓰이는 곳이죠. 실제 나이보다 어린 건강한 얼굴 피부를 유지하기 위한 최고의 세안 비법과, 집에서

pispirit.tistory.com

 

 

좋은 헤어드라이어 고르는 방법 추천

 

1. 내 머리타입에 맞는 제품의 기능 고려

내 머리타입에 맞는 헤어드라이어의 기능 유무를 고려해야 하는데, 예를 들어, 파마머리의 경우는 디퓨저가 부착된 드라이어가 좋고, 빠른 건조와 스타일링에 초첨을 맞추게 되면 고출력의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여러 가지 스타일링이 가능한 스무더나 노즐이 포함된 제품이면 더 좋습니다.

 

2. 온도 설정이 다양한 제품을 고르자

아무래도 내 모발타입이나 헤어스타일에 맞는 온도 설정이 다양한 헤어드라이어가 좋습니다. 불필요한 기능은 배제해도 좋지만, 스타일링이나 건조와 관련된 바람속도 설정이라던가 온도 설정은 제품 이용에 가장 필요한 기능이므로 제품 구입 전 꼭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3. 음이온 발생 유무

일반적으로 음이온이 발생되는 헤어드라이어는 정전기 발생을 방지하여 모발 손상을 최소화하고, 머릿결을 매끄럽게 만들어주는 기능을 합니다.  

 

4. 중량, 휴대성, 소음 수준

무거운 헤어드라이어는 사용이 힙들 수 있으므로 무게 및 휴대성 등을 체크하고, 소음 수준도 가급적 확인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내용이 스펙에 자세히 기재되어 있지 않다면, 반드시 제품 사용 후기를 확인해 보고, 사용자들의 평가를 통해서 간접적으로 체험을 해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5. 헤어드라이어 가격 및 브랜드

가장 우선적인 고려사항이 아마도 가격적인 부분이 아닌가 싶은데, 내 금전적 여건에 맞는 제품을 우선 고려해 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가격만 저렴하고 성능 및 사용 기간이 짧은 제품보다는, 적당한 가격 선에서 돈을 조금 더 주더라도 성능이 검증되고 안전한 제품, 그리고, 신뢰도 있는 브랜드 제품을 고르는 것이  더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 왜냐면 싼 가격으로만 모든 것을 판단하기에는 내 몸이 더 소중하기 때문이겠지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