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알리익스프레스가 대한민국 간판 배우 마동석 님을 CF에 전면 배치시키면서 한국 시장을 새롭게 공략하려는 움직임을 빠르게 보이고 있는데요. 알리익스프레스의 이전과 현재를 비교해서 과연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알리익스프레스는 중국의 대형 전자상거래 기업인 알리바바 그룹(Alibaba Group)에 속해 있는 국제 배송 서비스를 갖춘 쇼핑몰입니다. 중국의 타오바오란 쇼핑몰과 비교해 본다면, 내수 전용 사이트인 타오바오에 비해 알리익스프레스는 직구하기에 제일 편한 직구 전용 사이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알리익스프레스도 초기에는 중국 내 제조업체들의 수출을 돕기 위해 만들어졌으나. 현재는 중국을 비롯한 전 세계 판매자들이 제공하는 다양한 제품을 해외 소비자들에게 직접 제공하는 크로스 보더 전자상거래, 즉, 직구 플랫폼으로 변모하게 됩니다.
전 세계 200개국 이상에서 제품을 제공하고 있으며, 약 100만 명 이상의 셀러가 입점을 하고 있습니다. 워낙 가격 경쟁력이 좋아서 해외 소비자들의 인기를 등에 업고 매년 매출액이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고 합니다.
이전 알리익스프레스의 문제점은?
불과 몇 년 전, 아니 얼마 전까지만 하더라도 고질적인 문제점이 바로 배송이었습니다. 다양한 배송 방법을 제공하지만, 표준 배송 방법을 선택한 경우 일반적으로 배송시간이 상대적으로 길다는 것이 문제였죠. 이는 해외 판매자들과 정확한 배송일정을 계획하기가 어려웠기 때문입니다. 또, 판매자들의 직접적인 품질 관리가 어렵기 때문에, 저품질의 제품이 배송되는 경우도 종종 있어서 환불, 교환 문제 등이 가끔 도마에 오르곤 했습니다.
이 중에서도 배송 문제가 타사 대비 가장 큰 걸림돌이었고, 구매자들이 가장 걱정하는 부분이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의 배송은, 물론 어떤 물건을 구매하느냐에 따라 틀리지만, 무료배송의 경우 보통 30일 전후로 걸렸습니다. 대신 그것도 정확한 배송일로 볼 수는 없고, 물건이 도착해 봐야 알 수 있는 상황이지요. 무료 배송은 배송 추적이 안될뿐더러 발송 이후 75일의 배송 보호 기간, 즉, 75일이 지난 후까지 물건 배송이 안되면 자동 환불을 해주기 때문에 배송 기일에 미련이 없는 사람만 이용하고는 했습니다. 이런 무료배송이 가능한 이유는, 배송 업체들이 대형 컨테이너에 물건을 잔뜩 모아서 한 번에 해운으로 배송하는 방법을 쓰기 때문이었죠. 중국 내 민간 배송업체들의 치열한 경쟁들이 눈에 보이는 부분입니다. 또한, 알리익스프레스 상품이 저렴한 만큼 무료배송을 선호하는 사람이 많은 건 어쩔 수 없는 기정사실입니다.
유료 배송의 경우도, 구매자가 물건을 빨리 받고 싶어 고가의 유료 배송 옵션을 지불했는데, 셀러가 주문과 다른 방법으로 배송을 하는 경우도 심심찮게 일어나곤 했습니다. 이런 때에는, 구매자가 배송비 차액을 요구하여 환불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 있었고, 2020년도에는 그러한 디스풋 항목이 없어졌다가 현재는 정확하게 어떻게 바뀌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최근의 알리익스프레스 개선 사항은?
알리익스프레스가 한국을 상대로 한 비즈니스에 변화를 주기 시작했습니다. 한국어 서비스는 기본이고, 챗봇 시스템까지 붙여 넣어 고객 문의 사항에 대해 한국어로 답하는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또한, 산둥성 항구도시인 웨이하이시에 한국 전용 물류창고를 신설해서 주문과 동시에 한국행 선편에 물건을 실을 수 있게 되어 배송 문제도 어느 정도 개선을 했는데, 최근에는 이곳에 5만 평 규모 창고를 추가로 짓고 있다는 뉴스도 나오고 있습니다. 게다가 국내 통운 회사와 파트너십을 체결하여 배송 기간을 1~2주에서 3~5일 내로 받을 수 있게 단축하겠다는 방침도 알렸습니다. 이 부분은 유료 배송 기준이나 무료 배송에도 포함되는 상품들이 있고, 배송 추적 또한 가능해진 것으로 보입니다(조건들이 동일하지 않고 상품마다 다름). 그리고, 예정일 도착 보장이나, 지연 보장 서비스도 시행 중입니다.
알리익스프레스 한국 대표는 올해 한국 시장에 1천억 원 규모를 투자한다고 인터뷰까지 했었죠. 그래서, 마동석 님까지 CF 모델로 발탁하며 이전 회사 이미지를 벗어버리고자 꽤 노력하고 있는 듯합니다. 아무튼, 결론적으로 얘기하면, 이전의 알리익스프레스보다 더 나은 직구 플랫폼 회사로 변모할 것이라는 기대감은 지울 수 없습니다. 현실적으로 한국에 투자하는 것 자체만으로도 그렇고, 국경 없는 이커머스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등 알리익스프레스만의 노력이 눈에 보이기 때문이죠.. 가격에서는 인정받았으나, 특히 배송 면에서는 늘 안 좋은 꼬리표를 달았던 알리익스프레스가, 과연 온라인 쇼핑의 강국 대한민국에서 어떠한 모습으로 자리매김을 할지 한번 지켜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